2024-07-23 (화)

범안종합사회복지관, 영케어러 돌봄부담 완화 ‘맞손’

기사등록 : 2024-04-11 10:45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밴드

부천시건강가정지원센터(센터장 이미선)는 지난 8일 범안종합사회복지관(관장 박현)과 가족돌봄청년(영케어러)의 돌봄부담 완화 지원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가족돌봄청년(영케어러)는 질병, 약물, 장애 등으로 돌봄이 필요한 가족 구성원을 홀로 부양하고 있어 교육 또는 진로에 집중할 개인 시간이 부족한 10~39세 청소년 또는 청년을 말한다. 

이번 협약을 계기로 양 기관은 가족돌봄청년(영케어러)의 돌봄부담 완화 지원을 위한 다양한 지원 사업을 추진한다.

협약 내용으로는 ▲부천시 가족돌봄청년 가정 발굴 및 의뢰 ▲부천시 가족돌봄청년 가정 발굴을 위한 홍보 및 네트워크 구축 ▲가족돌봄 청년 가정의 가사 서비스 지원을 통한 주거 환경 개선 ▲가족돌봄청년(영케어러) 지원사업 홍보 및 자원 연계서비스 지원 등의 내용이 담겼다. 

업무협약을 통해 양 기관은 복지사각지대에 방치되고 있는 가족돌봄청년(영케어러)을 발굴하고 방문상담, 돌봄 도우미 파견, 진로 및 자기개발 지원, 가사서비스 지원 등 가족돌봄청년(영케어러)에 대한 공동 대응책을 마련할 예정이다. 

이미선 부천시건강가정지원센터장은 “이번 협약을 통해 심리적 경제적 부담을 홀로 떠안고 있는 가족돌봄청년 가정에 효율적 가사노동 주거환경을 제공하고 자기돌봄의 시간을 늘리는 등 통합적 지원시스템이 마련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부천시 여성가족과장은 “이번 협약을 통해 양 기관의 협력을 강화하고, 가족돌봄청년(영케어러)들의 어려움을 덜어주며, 지역 사회의 취약계층을 위한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부천여성청소년재단(대표이상 양선희)이 운영하는 부천시건강가정지원센터에서는 지역 내 거주하는 모든 시민을 대상으로 가족문제를 예방하고 건강한 가정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교육, 상담, 문화, 돌봄지원서비스 등의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박은주 기자
ⓒ 부천e뉴스(www.bucheonenews.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경기도 부천시 중동 1160-3 필레오트윈파크 2동 302-1호   Ι  대표전화 : 032-326-2600-1  Ι  팩스 : 032-326-6633
사업자등록번호 : 203-25-54466  Ι  대표 : 박은주  Ι  정기간행물등록번호 : 경기 아 52863  Ι  등록일 : 2021-04-22  Ι  발행·편집인 : 박은주  Ι  청소년보호책임자 : 박은주
부천e뉴스의 모든 콘텐츠(영상,기사,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ㆍ복사ㆍ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 부천e뉴스.  All Rights reserved.  mail 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