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천산업진흥원(부천로보파크 전시관)은 전국 과학관에서 개발한 재미있고 독특한 과학 전시품을 모은 국립중앙과학관의‘2021 국립과학관 개발 전시품 순회전시’를 12월 3일부터 오는 2022년 1월 23일까지 개최한다.

본 전시는 국립중앙과학관에서 2021년 11월에 개최한 ‘전국 과학관 개발 전시품 공동 전시회’이후 진행되는 순회전시로 우수한 과학관 전시품을 지방 과학 관련 기관에 전시함으로써 국민의 과학문화향유 및 지방과학관의 전시활성화에 기여하고자 진행하게 되었다.
이번 전시회는 5개의 국립과학관(중앙, 대구, 광주, 부산) 및 유관기관((사)한국과학관협회) 전시품 개발 담당자들이 출품한 19점의 과학 전시품으로 구성되어 있다.
전시는 총 3부로 구성되어 있다. 1부에서는 기어의 움직임을 통해 변속기의 원리를 알 수 있는 국립대구과학관의 <변속기의 원리>, 광전효과를 이용하여 전기를 형성하여 불빛을 켜고 끄는 체험을 할 수 있는 국립광주과학관의 <빛으로 빛을 켤 수 있을까?>, 자연에서 볼 수 있는 로그나선을 확인할 수 있는 (사)한국과학관협회의 <자연 속 로그나선> 등을 전시한다.
2부에는 머싱러닝의 기술을 체험할 수 있는 국립부산과학관의 <AI를 통한 얼굴 인식기술> 등이 있다. 3부에는 고전압으로 플라즈마가 발생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는 <야곱의 사다리> 등이 전시되어 있다.
특히 국립중앙과학관 전시품 중 <똑똑한 줄다리기> 등은 관람자가 여럿이 협력하여 체험할 수 있도록 별도의 공간을 마련했다.
또한, 코로나 19에 대비하여 각 국립과학관 개발자의 전시품 설명 및 인터뷰 등을 담은 영상 콘텐츠도 함께 관람할 수 있다.
전시와 연계하여 과학특강도 진행된다. 전시를 주최한 국립중앙과학관의 김철희 연구사가 진행하는 ‘아무도 알려주지 않는 재미있는 과학이야기(원소주기율표, 노벨상, 그리고 현대물리학)’를 통하여 과학의 숨겨져 있는 재미있는 이야기와 전시설명을 들을 수 있다.
이번 과학특강은 18일 오후 1시30분~3시30분에 개최되고 과학에 관심 있는 초등학생 20명을 선착순으로 접수받아 무료로 진행된다.
과학특강에 참여를 희망하는 학생은 부천로보파크 홈페이지에서 8일부터 신청하면 된다.
전시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부천로보파크 홈페이지(www.robopark.org)를 참고하면 된다.
(재)부천산업진흥원(부천로보파크) 이학주 원장은 “이번 전시를 통하여 과학을 쉽고 재미있게 즐길 수 있는 기회가 되길 바라며, 앞으로도 여러 과학 전문기관과 협력하여 로봇과 과학문화 융복합 전시를 지속적으로 개최함으로써 부천을 대표하는 로봇과학문화기관의 역할을 이어나갈 계획이다.”라고 밝혔다.